본문 바로가기

폐수처리약품/인(P)제거

인(P)제거

인(P)제거

B-Live XP
희토류 중의 하나인 란탄(Lanthan)은 물에 용해되면 강력한 3가 양이온( La3+)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는 3가 알루미늄이나 철염과 유사한 성질을 띠는 데, 유기물 보다는 인과의 결합력이 뛰어나다. 즉 인과 선택적인 결합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P)과 반응시 알카리도의 소모가 적어 피 처리수의 pH에 대한 영향이 적다. B-Live XP는 광범위한 pH조건에서 인과 효과적으로 반응한다. Alum의 경우 적정 pH6~8이지만 B-Live XP4~11로 매우 광범위하다. 수중의 생태계에 독성을 끼치지 않고 일단 결합된 인은 재 용출 되지 않는다. 또한 응집된 플록이 단단하여 해체가 안되고 침강속도가 빠르다.
B-Live XP의 인제거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용해성 인과 직접 반응하는 것이다. 이 때의 화학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La3+ + PO43- → LaPO4

B-Live XP의 장점은 용해성 인과 선택적인 반응성이 강하고 수중 생태계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급격한 수중 pH 변화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 인 제거를 위해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화공약품은 황산알루미늄(Alum)이다.

황산알루미늄과 인(P)과의 반응은 매우 복잡하다.

황산알루미늄이 수중에 살포되면 수중의 pH에 따라 형성되는 물질이 다르다. pH6~8인 일반 호소의 경우 황산알루미늄이 살포되면 물과 반응하여 주로 Al(OH3의 형태로 Floc이 형성되며 pH가 급격히 하강한다.

이는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이온상태의 알루미늄(Al3+)은 생태계를 위협한다. 황산 알루미늄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유기, 무기물과 쉽게 결합하므로 인(P)의 제거 능력은 수중의 기타 반응물질 정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호소 환경에서 인 제거를 위한 약품 투입비율(Al:P)9~12 : 1로 제거할 인의 양보다 약품의 양을 9~12배 투입해야 한다.

하지만 B-Live XP의 약품 투입비율은 1~2:1로 적은 약품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B-Live XP는 또한 다음 여러 가지 형태의 인과 반응한다.

B-Live XP는 천연유기물(Natural Organic Material)과 결합성이 뛰어나다. 천연유기물이란 동식물이 썩어서 생물학적으로 분해된 최종 부산물이다. 이들은 탄닌이나 부식산등으로 나타난다. 이들 천연유기물은 생물학적으로는 더 이상 분해하기 힘들지만 화학적으로 분해되어 COD 유발물질로 나타날 수 있다. 매립장 침출수, 축산폐수, 음식물 배출수 처리폐수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비교적 분자량이 높고 음전하를 띠며 붉은색에서 검은색을 띠게 된다. 천연유기물과 B-Live XP와 결합하여 침전하므로 COD제거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