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스트랩관리/기름제거

주방 기름제거

기름제거

QUICK-ZYME L
그리스트랩(Grease Trap), Lagoon, 침사지 등에서의 유분, 기름 등의 침적은 항상 문제가 되어 물리적으로 떼어내거나 호스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제거 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모두 결점이 있는데 물리적인 제거의 경우, 비용이 많이 들고 인력이 필요하며, 효소의 경우는 만족 할 만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세정제의 경우는 제거된 기름이 하류에서 다시 뭉치게 하는 결점이 있다.

유분(기름 끼) 제거
기름 제거를 위해서는 리파제로 알려져 있는 기름과 지방 분해 효소가 다량으로 필요로 한다. 리파제는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에 의해 생산되는데 많은 양을 빠르게 생산 시키려면 박테리아를 먹이가 거의 없는 기아 상태의 환경에 놓이게 해야 한다. 이런 기아 상태의 환경은 먹이가 풍부한 하수관이나 Grease Trap등에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 사용 없이는 지방 침적을 막을 수가 없다.

“박테리아 활성화” 공정은 일반 하수 속에 있는 박테리아 보다 훨씬 강력한 지방 분해 박테리아와 효소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ABI System은 박테리아를 호기성 기아 상태로 만들어 박테리아가 최고의 리파제 효소를 만들게 한 후 현장에 투입되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박테리아는 침적된 기름과 지방을 제거하고 물리적으로 청소하거나 유독한 화공약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된다. QUICK-ZYME L은 기름기에 의한 문제를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적용사례

DIXON 교도소
QUICK-ZYME L 적용으로 기름과 침전물 제거에 지대한 효과를 보았음.

일리노이즈 주 DIXON에 위치 해 있는 DIXON 교도소는 2,000명이 수감되어 있고 500명의 간수들이 있으며 하루에 325,000겔론(1,462,500리터)의 폐수가 나온다. 평균 폐수수치는 350mg/L SS(불용성 미립자) BOD 이다. 이 곳의 폐수 처리는 2가지 큰 문제점이 있었다.

  • 기름문제

  • 침전물 문제

주요 기름 여과탱크는 4~6 feet (1.21~1.82m) 두께의 굳어진 기름을 자주 펌프로 퍼 올려야 했고 비용은 한 달에 약$3,000정도 들었다. 또한 원활한 식당 운영을 위해서 하수공사 인부를 고용해 매주 배관이나 기름 여과 탱크로 가는 배관을 물리적으로 뚫어 줘야만 했다. 최종 처리된 폐수가 항상 아주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반면, 하루 침전물 생산양은 3,6000겔론(162,000리터) 이나 됐다. 침전물 처리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곳 담당자들은 침전물 처리 비용 절감 방법을 모색하게 됐다199110월에 3곳에 QUICK-ZYME L를 투입했다. 한 곳은 주 하수관에 다른 하나는 기름여과 탱크 윗부분에, 세 번째는 간이 식당설비에 설치 되었다.

기름 감소 효과가 60일 이내 발생 됐다. 한 달에 한번 펌프 하던 것이 4~6개월에 한번만 해도 될 정도로 줄었다. 7년 동안 쌓여 있던 맨홀의 기름이 완전히 제거 됐다. 1991 12월 이후, 하수구를 물리적으로 뚫을 필요가 없어졌다. QUICK-ZYME L 사용으로 한 달에 $1,500 절감 효과를 보았다.QUICK-ZYME L  사용 전 하루에 3,600겔론의 침전물이 생기던 것이 한 달에1,800겔론으로 줄었다. 이것은 50%의 침전물 감소를 말해 주는데 침전물 처리 비용 상승에 따라 비율로 계산하면 점점 더 많은 비용 감소를 가져 다 줄 것이다.

기름기가 용해화 물질로 전환되므로 해서 폐수처리 하류 부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 QUICK-ZYME L 사용 후 최종 처리된 폐수의 BOD, SS 10 mg/ℓ였다. 이것은 이곳 역사상 최고로 낮은 수치이다. 폐수처리장에서 QUICK-ZYME L 효과는 놀랍다. QUICK-ZYME L의 사용이 기름과 침전물 제거에 뛰어 나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이다.

 

Eickmans Meat Processing (고기 가공 공장)

Eickmans Meat Processing 사는 일리노이즈 주에 있는 씨 워드 시에 위치 한 회사로서, 일주일에 5일간의 공정 중에 3일은 도살하는 날로서, 평균 40마리의 돼지, 25~35마리의 소, 그리고 8~10마리의 양을 잡는다. 그리고 평균 하루 500겔론의 물이 고기 가공 공정에 쓰인다.

하수 배관과 하수 처리 탱크가 종종 고기 가공 공정에서 생겨나는 그리스로 막히곤 했다. 그리스 덩어리가 시 관할 폐수 처리장에 흘러 들어, 많은 유기물의 침적을 초래했다. 하수관과 하수 처리 탱크를 청소하는 비용이 아주 놓다. 그리스와 지방의 누적은 위생문제에 있어 큰 어려움을 야기했다.  담당자에 의하면 “우리 회사는 4인치의 그리스 덩어리가 생겨 하수관을 통해 씻겨 내려가 시 관할 폐수 처리장으로 흘러 들어 감으로써 이에 대한 대가를 치뤄야 했다.” 고 한다.

QUICK-ZYME L은 그리스와 찌꺼기의 누적이 하수관의 막힘을 일으키는 두 곳에 분리 투입되었다. 첫 번째는 도살장 바닥 하수관에 자동적으로 방출되도록 설치 되었는데, 이 도살장 바닥 하수관은 정기적으로 그리스와 찌꺼기로 막히는 곳이었다. QUICK-ZYME L을 투입하기 전에 도살장 바닥에 있는 하수관의 기름과 찌꺼기 제거에 많은 돈과 시간을 낭비했다.  두 번째는 QUICK-ZYME L이 훈제 기계, 고기 가공부, 일반 세척 장 등이 연결된 하수관으로 계속 방출되도록 설치 되었다. 이 하수관은 종종 막히기 때문에 자주 물리적으로 뚫어야만 했다. 두 곳의 QUICK-ZYME L 투입으로 인해 경제적이고, 환경이 개선 되었을 뿐 아니라, 작업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담당자는 “QUICK-ZYME L 사용 전, 우리 배관들은 많은 기름 끼로 덮여 있었다.  우리는 배관 라인에 다른 보조 라인을 많이 갈아 두어서 돌아가면서 사용해야 했다. 그것은 너무 많은 경비를 소모 했다. QUICK-ZYME L 사용으로 그리스 침적이 하수관과 하수탱크에 있어 근본적으로 줄어들었다. 결과적으로 하수 배관 라인을 뚫린 상태로 유지하는 비용이 근본적으로 줄었다. 중요한 것은 찌꺼기와 그리스의 감소가 공장 가동 중에 전반적인 청소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 관할 폐수 처리장에서 감소된 그리스와 찌꺼기가 함유된 EICKMAN 사의 폐수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QUICK-ZYME L은 효과적인 만큼 사용이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