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못정화/낚시터수질정화

낚시터수질정화

낚시터수질정화

Bio-Sock

폰드클린 (Pond Clean) 바이오싹 (Bio Sock)이 어떻게 하천 및 호수, 연못을 정화시킬 수 있는가?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연못과 호수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다

1. 조류 문제

질소(N)와 인(P) 그리고 햇빛(Sun)이 있는 곳에 조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질소와 햇빛이 조류 번식에 가장 큰 요인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인(P)이 가장 큰 원인인 경우도 있다.

폰드클린 & 바이오싹의 미생물이 조류와 질소와 인을 놓고 서로 경쟁한다. 폰드클린 & 바이오싹의 미생물이 수중의 질소 와 인을 조류보다 훨씬 빠르게 섭취한다. 결과적으로 조류가 고사하게 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폰드클린 & 바이오싹이 조류를 완전히 제거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수중 생태계에서 조류는 수중 산소공급을 담당하는 중요한 존재이다. 폰드클린 & 바이오싹은 조류가 지나치게 번성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조류와 미생물이 공존하면서 생태계의 발란스를 유지하며 맑고 투명한 물을 만드는 것이다

2. 슬러지 와 악취문제

거의 모든 호수, 특히 오래된 호수 바닥에는 슬러지가 쌓여 있다. 슬러지는 호수바닥에 유기물이 침적된 것이다.

슬러지 침적량이 많아지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호수 상층부에는 산소가 충분히 녹아 있을 지라도 슬러지가 쌓여있는 하층부에는 산소가 없을 수 있다. 산소가 없으면 악취와 병을 유발하는 혐기성 미생물이 우점하게 된다. 슬러지층이 깊어지면 물고기가 병에 걸리고 악취가 심해진다. 악취는 대부분 계란 썩는 냄새와 같은 황화수소 성분이다.

문제 해결

폰드클린 & 바이오싹의 미생물이 바닥에 쌓인 슬러지를 분해하여 악취발생 원인을 제거하고, 물고기가 병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준다. 폰드클린 & 바이오싹의 미생물은 썩은 나뭇잎, 죽은 조류, 물고기 배설물 등 유기물만 제거하지 모래나, 진흙 등 무기물은 분해하지 못한다.

사용량
호수는 그 크기, 모양, 깊이 등 모두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각 호수에 따라 맞춤형이 되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대략 다음과 같은 가이드 라인에 따른다.

  • 일반적인 사용량은 호수의 표면적을 기준으로 한다.

  • 조류가 심할 경우에는 사용량을 2배로 한다.

  • 호수의 체류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바이오싹 사용량을 늘린다.

  • 문제가 가장 심한 곳에 집중하여 사용한다.

호수 표면적에 따른 폰드클린 & 바이오싹 사용량

폰드클린 & 바이오싹을 한 달에 한 번 동시에 사용한다.

폰드클린은 투입 즉시 활동하기 시작하는 반면 바이오싹은 한 달에 걸쳐 서서히 녹아 나와 지속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사용량은 아래 표를 참고한다. 문제가 가장 심한 곳에 사용하며, 바이오싹은 문제가 가장 심한 곳에 던져 넣고 줄을 밖에 묶어 놓는다.

대부분(80%이상)의 호수는 사용량 표에 따라 한 달에 한 번 사용으로 효과가 충분하다.

수면적

(m2)

Pond-Clean

(갤론)

Bio-Sock

()

1,000

1

1

2,000

2

2

4,000

3

3

6,000

4

4

8,000

5

5

12,000

6

6

16,000

7

7

20,000

8

8

수표면적이 20,000m2이상일 경우에는 비례하여 사용량을 늘린다
예를 들어 40,000m2이면 폰드클린 16갤론, 바이오싹 16개 사용.

 

문제가 심한 경우 2배로 사용

문제가 심한 호수의 경우에는 문제가 진정될 때까지 사용량을 2배로 올린다.

사용량을 늘리면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 아무리 조류가 심한 경우에도 2~4달이면 해결이 되고 대부분의 경우 한 달이면 호전된다. 문제가 호전되면 정상 투입량으로 돌아간다.

체류시간이 짧은 호수나 하천

만일 호수나 하천의 체류시간이 7일 보다 길 때는 폰드클린과 바이오싹으로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7일보다 짧다면 바이오싹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 사용량은 호수 표면적에 따르는 것이 아니고 유량에 따라 산정한다.

  • 1,000m3/일 당 바이오싹 2/월을 사용한다.

  • 예를 들어 하루 유량이 4,000m3/일 이라면 바이오싹 4/월 사용하면 된다.

문제가 심한 곳에 집중적으로 사용한다.

대부분의 큰 호수에서는 조류가 물가 쪽으로 심하게 발생하고 슬러지는 호수 전체에 걸쳐 쌓이게 된다. 따라서 문제의 근원이 어디인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그 동안의 경험상 호수 주변에 폰드클린 & 바이오싹을 투입하는 것 만으로 효과가 충분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물가에 제품을 투입해도 자연적인 흐름으로 물 중간 까지도 제품의 효과가 이어짐을 알 수 있었다.

바이오싹의 경우 물가에 고정시켜 놓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수 중간의 슬러지층 까지도 분해할 수 있다.

드물게, 악취가 심한 호수의 경우에는 호수 전반에 걸쳐 고루 뿌려주는 것이 효과가 빠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호수가에 제품을 투입하고 문제가 심한 곳에는 사용량을 늘리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사용량 요약

대부분의 경우 호수 수표면적에 따른 도표에 의해 사용하고, 호수의 평균 깊이가 4.5m 이상 되는 경우에는 사용량을 25% 증가시킨다. 체류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바이오싹만 사용한다.

제품 사용 시작 시기와 중지 시기

수온이 7℃ 이상일 때 사용을 시작하고 봄, 여름, 가을에 걸쳐 사용하며 겨울에 수온이 7℃이하로 내려가면 미생물 활동이 둔화되어 효과가 없으므로 사용을 중지한다.

사용시기는 수온만 맞으면 아무때나 시작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사용시작 하면 문제 발생을 방지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한 후에 사용하면 사용량이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한달~두달)

폰드클린 & 바이오싹 투입 방법

폰드클린 제품은 사용 전 잘 흔들어 준다. 호수 주변에 고루 뿌려준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폰드클린과 호수의 물을 큰 통에서 잘 섞어서 뿌리는 것이다.

폰드클린은 조류, 슬러지, 악취문제가 가장 심한 곳에 뿌려준다. 적어도 심한 4곳 정도 선정하고 뿌려주고 큰 호수는 좀 더 많은 곳으로 나누어 뿌려준다. 나머지는 바람과 자연적인 흐름으로 섞이게 된다.

바이오싹도 문제가 심한 곳에 넣어주고, 한 달에 한 번 교체한다.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

  • 문제가 있는 호수 개선시기
    문제가 심한 호수의 경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사용량을 2배로 하고 개선된 후에는 정상적인 사용량으로 돌아간다. 이 경우 개선 될 때까지 통상 2~4개월이 걸리지만, 아주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한 달 만에 개선 될 수도 있다. 여름에 조류 번식이 빠를 경우 한시적으로 사용량을 2배로 늘리는 것이 효과가 있다.

  • 악취제거 효과가 빠름
    악취는 제품 사용 후 1~2주안에 사라지게 된다. 황화수소 및 하수도 냄새는 완전히 사라지고 천연 흙 냄새만 남게 된다.

  • 조류제거 과정
    조류는 제품이 투입된 주변에서부터 제거되는 데 통상 1~2주 후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제품이 투입 1~2회 되면 호수 주변의 조류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조류가 죽어가고 있는 표시이고 제품이 효과가 있다는 증거이다. 죽은 조류는 바닥으로 가라 앉는다. 제품 투입 1~2달이 되면 조류는 없어지고 물이 맑아진다. 만일 2달이 되어도 물이 맑아지지 않으면 제품 투입량을 2배로 늘린다. 4달이 되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물이 맑아진다.

슬러지 감소

슬러지는 나뭇잎, 물고기 배설물, 죽은 조류등이 호수 바닥에 쌓여서 형성된다. 슬러지는 악취의 주 원인이며 물고기 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폰드클린 & 바이오싹을 사용하면 슬러지가 분해되는 데, 통상 한 계절에 35% 이상 줄일 수 있다. 이는 고 비용의 준설을 줄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