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양식기술

Aqua-PRO, 새우양식장 비브리오균 감소

Aqua-PRO

새우양식장 비브리오 바이러스 억제 


Aqua-PRO는 민물기수해수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새우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와

유기물 분해 미생물로 구성되어 있는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다.

 

Aqua-PRO는 미생물 증식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와효소 그리고 유기원이 포함되어 있어

양식지에 바로 투입해도 새우의 건강과생존율 및 성장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유용 미생물의

증식이 매우 빠르다.


Aqua-PRO는 다음 3가지 방식으로 작용한다:

1. Aqua-PRO는 면역력건강 및 생존율을 증진시킨다.

   a.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이 새우에 섭취되어 위벽을 코팅시켜 비브리오균스트렙토코코스균 등과 같은 그램-네가티브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한다.

   b. 주기적인 ShrimpShield 사용으로 유용 미생물의 군집이 많아지고 병원균과 경쟁에 우위를 점하여 병원균을 고사 시킨다.

   c. 많은 양의 유용 미생물이 지속적으로 새우 몸 속으로 흡수되어 위장을 청소하고 위벽을

       새롭게 코팅한다.


2. Aqua-PRO는 생물학적 혹은 화학적으로 수질을 개선시킨다.

   a. 암모니아아질산질산을 줄여 수질을 개선하여 물의 환수율을 줄일 수 있다.

   b. 유기물과 사료 찌꺼기를 분해하여 오염의 근원을 제거하므로서 수질을 개선한다.

   c. 유용 미생물과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이 우점하므로 병원성 미생물을 배척한다.


3. Aqua-PRO는 유기물을 제거하므로서 바닥 생태계를 개선한다.

   a.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해 섭취되고 새로운 미생물 증가로 이어져 바닥과 물을 정화하는

       살아있는 바이오필터가 된다.

   b. 유용 미생물이 먹지 않은 사료찌꺼기를 섭취하여 증식하고 미생물은 다시 새우의 먹이가 되므로 사료효율(FCR)을 증가 시킨다.

   c. 악취를 유발하고 바닥을 오염시키는 유기물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


Aqua-PRO는 병원균과 같은 먹이와 같은 생태계를 놓고 경쟁하여 우위를 차지한다.

Aqua-PRO의 미생물이 우점하므로서 병원균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

Aqua-PRO를 사용하여 미생물 군을 조절하는 것이 새우가 어떤 환경에 노출되는 가를

가늠하는 것이다.


Aqua-PRO는 효과적인 바이오플록을 형성하는 기본이 된다. ShrimpShieldT 사용하면

밤 낮으로 산소농도, PH, 알카리도 등의 변화가 심한 광합성 조류에 의존하는 대신안정적인 종속영양미생물에 의한 바이오플록 형성에 도움이 된다.


Aqua-PRO의 적용

Aqua-PRO는 100g씩 수용성(물에 녹는비닐백에 포장되어 5kg 통 단위로 판매된다.

고농도의 미생물(5 x 10^9 cfu/g)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병원균과 경쟁하여 이길 수 있을 정도의 많은 양의 유용 미생물을 확보하기 위해 Aqua-PRO정기적으로 사용 되어 져야 한다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유용미생물 숫자가 줄어들어 바람직하지 않은 미생물이 우점할 기회를 제공한다매 5일간격 혹은 더 자주 사용하므로서 유용미생물 농도를 높게 유지하여 문제 발생을 최소화 한다.


Aqua-PRO는 가능하면 양식 초기부터 사용을 권장한다부화단계부터 사용하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생존율이 증가하며 부화장을 떠났을 때 병균에 대한 저항성이 커진다치어 양식장(Nursery)에 사용했을 때 면역력이 증가되고 생존율이 증가하며 성장이 빨라지는 효과가 관찰 되었다사용방법은 입식 밀도와 육성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Aqua-PRO는 병원균과 같은 먹이와 생태계를 놓고 직접적으로 경쟁하여 우위를 차지한다.

양식장 상태와 밀도에 따라 사용량을 달리해야 한다.

아래 도표는 입식밀도 80 PL’s/m2, 물의 상태가 양호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는 수조를 기준으로 설정한 사용기준이다.


입식 밀도가 90PL’s/m2 이상일 경우에는 사용량을 2배로 늘려야 한다.

사 용 처

초기 사용량

유지 사용량

부화장

1~3g/m3, 매일

1g/m3 매일

치어 양식장

2g/m3, 3일 간격으로 3

1g/m3, 5일 간격

호지/레이스웨이

0.5kg/ha, 3일 간격으로 3

250g/ha, 5일 간격

비브리오균 혹은 다른 병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사용량을 2배로 늘린다.

호지: 21g/ha, 3일 간격

사용량을 배로 늘린다.

호지: 0.5kg/ha, 5일간격

만일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면 사용량을 2배로 늘린다.


양식 단계와 상황에 따른 제품 사용량

Aqua-PRO의 효과

Aqua-PRO를 사용하므로서 얻어지는 효과는 생존율 증가성장율 촉진사료효율 증가가 대표적이다.

Aqua-PRO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생존율을 많게는 100% 향상 시켰다많은 곳에서 생존율을 5~40% 향상이 증명되었다사료효율 증가와 더 나은 수질은 새우가 열악한 환경에 살면서 질병과 싸우는데 에너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성장에 에너지를 쓰게 한다성장율 증가는 10~35%로 나타났다.

양식장 운영 경비에서 사료비가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데 사료효율 증가는 곧바로 비용 절약으로 이어진다.


또 다른 효과는 고른 사이즈병에 대한 저항성 강화항생제 사용 감소물의 환수율 감소전력비 절감, 맛과 질감의 향상 등이 있다그 외 여러가지 효과는 도표 2에 요약되어 있다.


Aqua-PRO는 새우와 새우 양식자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고 보고 되었다.

Aqua-PRO가 당신이 없는 동안에도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알면 마음에 평화가 있을 것이다.

당신은 Aqua-PRO가 당신의 투자가치를 과학적으로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 좀 더 편안하게

잠잘 수 있을 것이다.


증가

면역력

 

감소

암모니아아질산질산

 

스트레스 감내

 

 

바닥 슬러지

 

병균에 대한 저항성

 

 

스트레스

 

고른 성장

 

 

물 환수율

 

생존율

 

 

병 바이러스

 

사료효율

 

 

유기물

 

단백질 효율비

 

 

환경오염

 

영양분 소화

 

 

악취(H2S)

 

성장율

 

 

인건비

 

용존산소

 

 

전력비

 

사료 기호도

 

 

사료비

 

수확량

 

 

흙냄새

 

이익

 

 

항생제/저감 혹은 완전제외


표 Aqua-PRO사용에 의한 효과

Aqua-PRO 사용에 대한 모든 효과는 수확량 증가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준다.

면역력 증가Aqua-PRO에 포함되어 있는 미생물의 경쟁적 우위와 효소의 작용으로

병원균의 창궐을 금지시키고 동물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한다수질의 향상은 스트레스를 저감시키고 병균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게 한다.


스트레스 감내 능력 향상수질을 향상은 좀 더 나은 생태 환경을 의미하고면역력 증가는 일시적인 산소부족치어에서 본 양성장으로 옮겨질 때 받는 스트레스 등을 잘 견디게 한다.


질병에 대한 저항성 증가유용 미생물과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은 경쟁적 우위를 통해 물과 새우의 위장에서 병원균 숫자를 줄이고 유용한 미생물이 우점하도록 돕는다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이 새우 위장에 코팅되어 병원균의 침입을 막고 고농도의 유용 미생물과 프로바이오틱이 지속적을 위장을 청소하여 감염 기회를 줄여준다프로바이이틱 미생물은 면역력 증가 물질을 생성시켜 병균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킨다.


고른 성장 증가: Aqua-PRO는 모든 새우를 고르게 성장시킨다사이즈가 비슷하면 경쟁을 줄이고 생존율을 높여준다.


생존율 증가: 증가된 면역력개선된 수질고른 사이즈 등은 수확 때까지 생존율을 높여준다이것이 제품의 효과를 가장 쉽고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사료효율 증가: Aqua-PRO에 포함된 찌꺼기와 슬러지 분해 미생물이 먹다 남은 사료찌꺼기와 소화되지 않은 사료를 미생물이 분해 섭취하고 새우가 다시 미생물을 먹이로 섭취하므로 사료가 낭비되지 않는다.

 이는 사료비 절감과 수확시 더 많은 새우 무게를 의미한다.


단백질 효율비 증가: 사료효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단백질 효율비는 먹지 않은 사료를 Aqua-PRO미생물이 분해 섭취하고 증식되면 새우에게 다시 잡혀 먹혀 단백 공급원이 되어 단백질이 낭비되지 않아 효율이 증가된다.


영양분 소화 증가: 미생물이 고분자 물질을 저분자 물질로 분해하여 소화되기 쉽게 하고 효소를 발생시켜 영양소의 섭취를 증가시킨다저분자 물질은 쉽게 소화되며 영양소는 동물에 의해 쉽게 흡수된다.


성장율 증가: 성장율 증가는 주로 사료효율 증가로 인해 기인된다면역력 증가와 스트레스감소평안한 생활 환경은 사료로 인한 에너지를 스트레스와 싸우는데 사용하지 않고 살찌우는데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고른 사이즈는 또한 경쟁을 줄이고 더 많은 에너지를 성장에 사용하도록 한다.


용존 산소 증가: 유기물과 슬러지를 Aqua-PRO미생물이 제거하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한 산소요구량이 줄어든다Aqua-PRO 미생물이 이러한 폐기물을 새우의 먹이로 전환시키므로 생물학적 산소 요구량을 줄이므로 용존산소가 증가한다.


사료 기호도 증가 : 연구에 의하면 프로바이오틱으로 처리된 사료가 그렇지 않은 사료에 비해 새우의 선호도가 높다이는 Aqua-PRO 미생물에 의해 생성된 효소가 사료를 분해하므로 생기는 현상으로 추측된다확실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새우가 Aqua-PRO가 첨가된 사료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수확량 증가 : Aqua-PRO의 가장 중요한 효과가 수확량 증가이다생존율과 성장율 증가를 통해 양식자는 많은 양의 수확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 10% 생존율 증가와 10%의 성장율 증가는 32%의 수확량 증가로 이어진다Aqua-PRO의 사용이 현재 상태에서 수확을 늘릴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선택이 될것이다Aqua-PRO에 투자하는 것만큼 투자 이익을 돌려 주는 것은 없다.


이익 증가: 생존율 증가와 성장율 증가는 Aqua-PRO의 이익 증가 효과를 나타내는 두가지 뚜렷한 지표이다생존율과 성장율을 높이므로 25%이상의 이윤 증가를 가져다 준다사료효율 증가인건비 감소,

전력비 감소항생제 비용 감소 등을 포함하면 이익은 훨씬 많이 증가된다.


암모니아 감소: Aqua-PRO의 미생물이 유기물과 사료찌꺼기가 느린 질산화 과정 즉암모니아가 아질산으로아질산이 질산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기 전에 이들을 섭취한다이러한 찌꺼기가 Aqua-PRO에 의해 없어지므로 질산화 과정이 생략되고 찌꺼기가 미생물 덩어리로 변환되어 새우에 의해 섭취되므로 사료효율이 증가된다Aqua-PRO는 질소의 원인 물질인 유기물과 사료찌꺼기를 제거하므로 질소의 축적을 방지한다.


아질산 제거: Aqua-PRO의 미생물이 유기물과 사료찌꺼기가 느린 질산화 과정 즉암모니아가 아질산으로아질산이 질산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기 전에 이들을 섭취한다이러한 찌꺼기가 Aqua-PRO에 의해 없어지므로 질산화 과정이 생략되고 찌꺼기가 미생물 덩어리로 변환되어 새우에의해 섭취되므로 사료효율이 증가된다Aqua-PRO는 질소의 원인 물질인 유기물과 사료찌꺼기를 제거하므로 질소의 축적을 방지한다.


질산 제거: Aqua-PRO의 미생물이 유기물과 사료찌꺼기가 느린 질산화 과정 즉암모니아가 아질산으로아질산이 질산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기 전에 이들을 섭취한다이러한 찌꺼기가 Aqua-PRO에 의해 없어지므로 질산화 과정이 생략되고 찌꺼기가 미생물 덩어리로 변환되어 새우에 의해 섭취되므로 사료효율이 증가된다Aqua-PRO는 질소의 원인 물질인 유기물과 사료찌꺼기를 제거하므로 질소의 축적을 방지한다.


바닥 슬러지 감소: Aqua-PRO의 주요 효과 중의 하나는 바닥 슬러지 감소이다Aqua-PRO슬러지 제거 미생물이 새우 배설물과 사료찌꺼기를 분해한다미생물이 이들을 분해 섭취하여 증식하고 다시 새우에 의해 섭취되고 수확되므로 호수 바닥에 쌓일 슬러지가 감소한다바닥이 깨끗하면 새우가 먹이를 찾기 쉬워지며 먹지 않은 사료 찌꺼기가 줄어들어 슬러지가 줄어든다슬러지가 줄어 들면 병원균의 서식처가 줄어들어 병이 창궐하는 확률이 줄어든다슬러지가 줄어들면 물리적으로 슬러지를 제거하는 횟수가 줄어들거나 없어지게 된다또한 수확이 끝난 후 바닥을 건조시키는 기간이 짧아져 다음 주기를 일찍 시작할 수 있다적은 횟수의 물리적인 슬러지 제거는 시간노동 및 비용을 줄여준다.


스트레스 감소: Aqua-PRO는 수질 개선과 유기 슬러지 제거로 새우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킨다새우가 건강한 면역력을 가지고 생활 환경이 좋으면 동물은 편안해지고 에너지를 병과 싸우는데 사용하지 않고 체중을 늘리는데 사용한다결과적으로 양식자들은 편안함 잠을 자게 될 것이다.


물 환수율 감소: Aqua-PRO는 암모니아와 아질산 그리고 질소 원인이 되는 찌거기를 제거하므로 수질을 개선한다수질이 좋아지면 물을 환수시킬 필요가 없어지고 따라서 질병의 유입도 방지한다.

수질 관리와 물의 환수율 감소는 양식장의 미생물 상태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한다물의 환수율 감소는 병원균과 바이러스의 유입을 감소시킨다.


병 바이러스 감소: Aqua-PRO는 병원균과 싸울 수 있는 몇가지 미생물을 포함하고 있다.

Aqua-PRO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바람직하지 않은 병균과 경쟁하여 이기게 된다

Aqua-PRO 미생물이병원균을 압도하게 되어 새우 질병을 감소시킨다.


유기물 감소: 유기물은 사료찌꺼기배설물죽은 새우 등으로 구성된다Aqua-PRO의 유용

미생물이 이들을 섭취하고 미생물 증식으로 이어지며 다시 새우의 먹이가 된다새우를 수확했을 때 이들 유기물질은 바닥에 쌓여있는 것이 아니라 새우의 늘어난 체중으로 나타난다.


환경오염 감소: 유기물과 질소를 제거하여 새우 체중으로 변환시키는 것이 환경 오염을 감소시키고 물의 환수율을 감소시킨다물리적으로 제거된 슬러지는 환경적으로 해롭고 처리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잦은 물의 교환은 오염된 물을 주변에 방류하므로 하류에 피해를 준다Aqua-PRO사용하는 것은 친 환경적이고 자연적이며 건강한 생육환경을 제공하고 지역적 그리고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이다.


악취(H2S) 감소: Aqua-PRO의 슬러지 제거 미생물은 바닥에서 혐기성 소화되어 황화수소 발생의 원인이 되는 유기물을 제거한다혐기성 미생물의 먹이원을 제거하므로 계란 썩는 냄새가 나는 황화수소 발생을 제거한다.


인건비 감소: Aqua-PRO는 여러면에서 인건비를 감소시킨다새우가 빨리 성장하여 수확을

빨리 한다양식 호소에 직접 투입하므로 배양과정이 필요치 않다호소 준비기간이 줄어 몇 일간의 인건비가 줄어든다.


전력비 감소: 물의 환수량이 줄어 펌프가동 시간이 줄어들므로 전력비가 줄어든다.


사료비 감소: 사료전환율 개선은 적은 사료로 많은 새우를 키우는 것이다사료는 새우의 체중을 늘리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된다Aqua-PRO는 사료전환율을 많이 높여 Aqua-PRO비용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흙냄새 감소: 수질이 악화되면 새우의 맛도 악화된다Aqua-PRO는 수질을 개선시키고 흙냄새를 유발하는 시아노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시킨다수질이 개선되고 시아노박테리아를 줄이거나 없애면 새우의 맛이 좋아지고질감이 좋아지며 상품가치가 높아진다.


항생제 사용 감소/배제: Aqua-PRO의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이 자연적으로 새우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가 시킨다Aqua-PRO를 사용하면 항생제를 줄이거나 배제시킬 수 있다질병에 대한 사전 예방조치는 항생제를 필요없게 한다항생제 대신 Aqua-PRO를 사용하므로 무항생제 제품으로 좀 더 높을 가격을 받을 수 있다.

 

Aqua-PRO의 경제성

Aqua-PRO는 대부분의 경쟁사 제품보다 고농도의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다이것은 선적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Aqua-PRO가 줄 수 있는 많은 혜택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이윤을 증가 시키는 것이다생존율 향상성장율 향상사료효율 증가수질개선은 모두 생산성 향상과 이윤 증가로 이어진다.

보수적으로 계산하더라도 Aqua-PRO를 사용할 때 투자 대비 수익율이 20:1에 이른다이 계산은 생존율 10%향상과 성장율 10% 향상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이 두가지 변수의 증가로 만 따져도 수익율 증가는 32%/ha에 이른다.

 

일반적인 질문

너무 비싸다: Aqua-PRO는 최고의 결과를 주는 프리미엄 제품이다생존율과 성장율 향상으로 얻는 수입 증가는 Aqua-PRO의 비용을 상쇄하고도 남는다이 두가지 요소의 향상 만으로도 최소 투자대비 회수율이 10:1 이상은 될 것이다.


나는 다른 미생물제를 이미 쓰고 있다: 현재 쓰고 있는 미생물제는 배양해서 사용하고 있나요?

제품의 미생물 개체수(cfu/g)는 어떻게 되나요Aqua-PRO는 현장 배양없이 바로 투입해서 사용하는제품이다이는 제품의 품질과 개체수가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현장에서 배양하여 사용하는제품은 배양할 때마다 품질과 개체수가 달라질 수 있다Aqua-PRO 는 최소 5x10^9 cfu/g을 보증하며 미생물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증식할 수 있도록 제조되었다.


Aqua-PRO를 다른 미생물제와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예 그리고 아니요당신은 다른 미생물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어느 제품이 효과적인지 알 수 없게 된다Aqua-PRO가 검증된 효과적인 제품인 것을 알면 다른 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것은 비용 낭비가 될 것이다.

'친환경양식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탄소원 Aqua-Sugar  (0) 2017.07.03
천연미네랄 Aqua-KMS  (0) 2017.07.03
액체상태의 나노실리카  (0) 2015.12.14
영상으로 배우는 친환경기술  (0) 2014.07.29